top of page
  • Jeawon Lee

근로계약서를 체결하여야 할 법적의무

모든 사용자는 근로자를 채용하게되면 반드시 근로계약서를 체결하여야 할 법적의무가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제17조(근로조건의 명시) ① 사용자는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에 근로자에게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명시하여야 한다. 근로계약 체결 후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변경하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 1. 임금, 2. 소정근로시간, 3. 제55조에 따른 휴일, 4. 제60조에 따른 연차 유급휴가, 5.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근로조건

② 사용자는 제1항제1호와 관련한 임금의 구성항목ㆍ계산방법ㆍ지급방법 및 제2호부터 제4호까지의 사항이 명시된 서면을 근로자에게 교부하여야 한다. 다만, 본문에 따른 사항이 단체협약 또는 취업규칙의 변경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로 인하여 변경되는 경우에는 근로자의 요구가 있으면 그 근로자에게 교부하여야 한다.


근로계약서에는 상세한 근로조건이 명시되어 있어야 하며 근로계약서는 최초 채용될 때 뿐아니라 근로계약의 내용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그 변경된 내용의 계약서를 반드시 체결하고 근로자에게 이를 교부하여야 합니다.


근로계약서에 명시해야할 항목은 임금(항목, 계산방법, 지급방법), 근로시간, 주휴일/공유일, 연차유급휴가 외

취업장소, 담당업무, 취업규칙필수사항, 기숙사사용시 관련사항 등도 명시하여야 합니다.


근로계약서는 단시간, 기간제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 채용시 작성하여야 하며 채용된 근로자의 근로 시작 전에 작성하여야 합니다.


만일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거나 또는 입사 이후 작성한 경우, 근로계약서에 반드시 기재해야할 사항을 누락한 경우, 그리고 작성한 근로계약서를 근로자에게 교부하지 않은 경우 모두 법 위반으로 벌금을 내야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계약을 위반하면 지급해야 하는... 손해배상예정액 vs 위약벌

계약 당사자가 채무를 이행하지 않을 때, 즉 계약을 위반하면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일정한 손해배상금액을 정하는 것은 손해배상예정액, 그리고 손해배상과 별도로 지급하기로 약정한 사적인 벌금이 위약벌입니다. 이 위약벌은 손해배상액의 예정과는...

새내기 사업가들을 위한 주식회사 설립 안내

주식회사란? 주식회사란 주식 발행을 통해 자본금을 여러 사람으로부터 모아 설립되는 회사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주식'은 회사의 주권 즉 소유권리를 나타내며, 주식을 많이 보유한 주주의 권리가 그에 비례하여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